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술자리로 단결하는 ‘내부자들’ 우려:온주신문
로고

술자리로 단결하는 ‘내부자들’ 우려

온주신문 | 기사입력 2023/03/10 [17:03]

술자리로 단결하는 ‘내부자들’ 우려

온주신문 | 입력 : 2023/03/10 [17:03]

[충남협회공동보도] 당진시 환경 관련 공무원들, 한국동서발전 당진화력ㆍ현대제철 관계자들과 술자리 가져 논란 확산

 

▲ 당진시민단체 특별대책위원회가 3일 당진시청 브리핑룸에서 당진시환경정책 부정부패 척결을 위한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당진시는 대기오염 배출 전국 3위, 미세먼지 전국 1위인 도시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어 환경에 대한 주민들의 민원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어느 지역보다 환경오염에 대한 우려가 높은 상황에서 감시기관인 공무원들과 오염 배출 기업들이 한우식당에서 술자리를 가졌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 간다는 주민들의 비판이 일고 있다.

 

실제로 당진시 환경 관련 공무원들과 한국동서발전 당진화력 그리고 현대제철 관계자들이 지난 15일 술자리를 가져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당진시민단체 특별대책위원회가 3일 당진시청 브리핑룸에서 당진시환경정책 부정부패 척결을 위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참석 공무원들의 즉각적인 징계 조치를 요청했다.

 

13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는 당진시민단체 특별대책위는 "지난 수년간 현대제철은 대기오염물질과 독성물질을 배출해 문제가 된 기업"이라며 "더욱이 당진시는 지난 2019년부터 현대제철 감시센터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지만 2022년에 슬러그 오염수 무단 배출 사태가 발생해 지역사회로부터 지탄을 받았는데 술자리 접대 사태를 접하고 나서 그 이유를 알 수 있을 거 같다."고 강조했다.

 

또한 "당진시가 두 단계 상승해 청렴도 2위를 달성했다고 하는데 향응 제공과 술 접대를 받고 적반하장으로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짓을 일삼고 있다"며 "공무원이 바뀌어서, 피감기업 협력과 소통을 해야 해서 마련한 간담회라는 궁핍한 변명을 일삼고 있다."고 강하게 비난했다.

 

한편, 당진지역은 환경문제 때문에 골치를 앓고 있어 주민들의 민원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당진시 한 마을에 산처럼 쌓인 불법 폐기물을 치우는데 20억 원에 가까운 세금이 쓰이고 있다. 한 사업자가 10년 넘게 불법으로 쌓아놓은 폐기물이 대호호로 침출수가 흘러 들어가면서 주민 피해와 환경오염이 염려되는 상황이었다.

 

해당 사업장에는 약 1만 8천t가량의 가축분뇨와 음식물류를 혼합한 폐기물이 쌓였는데 사업자는 지난 2012년쯤부터 이곳에 폐기물을 쌓아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모두 치우는 데는 19억 8천만 원이 들어갈 전망이다.

 

행정대집행을 예고한 당진시는 환경부에 비용의 70%인 13억 8천만 원을 지원해달라고 요청했다. 환경부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고 시는 설명했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13일 오후 이곳 현장을 찾아 현황과 처리 계획을 점검하기도 했다.

 

나머지 비용은 도비와 시비 등이 들어갈 전망이다. 현재 충남도에도 지원을 요청한 상황이라고 시 관계자는 설명했다.

 

시는 늦어도 오는 6월 말까지는 폐기물을 모두 치우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7~8월 장마에 대비해서다.

 

바지사장을 내세워 사업장을 운영하며 무허가로 폐기물 처리업을 한 사업자는 실형을 선고받고 현재 복역 중이다. 폐기물관리법과 농어촌정비법, 비료관리법, 농지법, 가축분뇨의 관리 및 이용에 관한 법률을 위반해 2년 8개월 형을 선고받았다.

 

환경부에 따르면 전수조사로 확인된 전국 불법 폐기물은 2021년 기준 191만 3천t에 달한다. 2016년 이전 발생한 불법 폐기물이 73만 4천t, 나머지 117만 9천t은 2017~2021년 발생했다.

 

전국지역신문협회 충남공동취재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