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이명수 의원, “현충사 유허비 보존관리 개선 필요”:온주신문
로고

이명수 의원, “현충사 유허비 보존관리 개선 필요”

충무교육원.현충사관리소.아산시 문화복지국 세 기관 연계 정책간담회 가져

온주신문 | 기사입력 2023/06/07 [19:55]

이명수 의원, “현충사 유허비 보존관리 개선 필요”

충무교육원.현충사관리소.아산시 문화복지국 세 기관 연계 정책간담회 가져

온주신문 | 입력 : 2023/06/07 [19:55]

▲ 7일 충무교육원에서 ‘현충사 유허비 관리 보존 방안’에 대한 정책 간담회 개최

 

 이명수 의원(국민의힘, 충남 아산시갑)이 7일 충무교육원에서 ‘현충사 유허비 관리 보존 방안’에 대한 정책 간담회를 가졌다.

 

현충사 유허비는 1905년 을사늑약이 체결되자 이에 항거하며 지역 유림이 임진왜란의 영웅 충무공 이순신의 업적과 정신을 새롭게 강조하고 알리기 위해 1906년 2월 현충사 터에 세운 비석이다.

 

이후 현충사 유허비는 1974년 충무교육원 건립으로 인해 원래 위치에서 수십 미터 떨어진 현재의 자리로 옮겨졌는데, 충무교육원 교육시설 내에 위치하고 있어 견학 시 외부인이 자유롭게 출입하거나 활용하는 데 매우 제한적이며 홍보 또한 미흡해 견학 신청자(기관)가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이명수 의원은 충무교육원, 아산시청, 현충사, 충남도청 관계자들과 함께 현충사 유허비를 직접 살피고 유허비 관리 현황 및 대책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이명수 의원은 “우리 지역민들의 국권 수호 의지와 민족의식이 담긴 소중한 문화유산이 제대로 관리되지 않은 채 방치되어 있어 매우 유감이다”라고 안타까움을 나타내며 “보다 더 체계적인 관리 및 홍보를 위해 현충사 유허비의 이전 또는 국가지정문화재로 격상 등의 대책을 마련하는 데 지자체의 많은 관심과 노력이 필요해보인다”고 말했다.

 

이병례 충무교육원 원장은 “현충사 유허비에 충무교육원, 현충사 관리소, 아산시 문화복지국 세 기관이 연계된 만큼 관리 사각지대가 발생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애로사항을 건의하며 “유허비의 역사적 가치를 더욱 높이고 충무공의 나라 사랑 정신을 전달할 수 있도록 충무교육원도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끝으로 이명수 의원은 “현충사 유허비의 명확하고 지속적인 관리가 이뤄진다면 충무공의 얼을 간직한 우리 아산시의 많은 유적·관광지와의 연계로 이어져 지역발전의 매개체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현충사 유허비의 보존관리 개선에 대해 적극 검토하고 노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한편 이날 정책 간담회에는 충무교육원 이병례 원장·박상순 총무부장·노혜진 연구사·김은영 연구사, 아산시청 문화유산과 유정순 과장·지원구 팀장, 현충사 관리소 기획운영과 심유신 과장, 충남도의회 박정식 의원(국민의힘, 아산3) 등이 참석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