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아산시, 전국 최초 ‘빅데이터 분석 공공시설관리시스템’ 구축 나서:온주신문
로고

아산시, 전국 최초 ‘빅데이터 분석 공공시설관리시스템’ 구축 나서

빅데이터 분석으로 공공시설 입지 선정·관리·운영까지 ‘한 번에’

온주신문 | 기사입력 2023/05/22 [13:15]

아산시, 전국 최초 ‘빅데이터 분석 공공시설관리시스템’ 구축 나서

빅데이터 분석으로 공공시설 입지 선정·관리·운영까지 ‘한 번에’

온주신문 | 입력 : 2023/05/22 [13:15]

▲ 아산시청 전경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전국 최초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공공시설 입지‧관리 의사결정시스템’ 구축에 나선다. 시스템 구축은 올해 말 실제 활용을 목표로 충남연구원과 공동으로 진행된다.

 

그동안 공공시설 입지는 시설에 대한 사회적 인식, 일부 주민들의 집단 민원, 정치적 입장 또는 행정 관서의 일방적 판단으로 결정되는 경향이 있었다.

 

이처럼 객관적 기준 없이 공급자 편의에 따라 공공시설 입지를 결정하다 보니 서비스가 중복되거나 취약한 지역이 발생하고, 이는 결국 정책 효율성과 형평성 저해, 도시 불균형 문제를 일으켜왔다. 이러한 문제점은 곳곳에서 빈집과 유휴 시설이 늘어나는 현시점에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 해결에 나선 아산시는 과학적 기준에 따라 다양해진 시민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공공시설 입지·관리 의사결정시스템’을 전국 최초로 구축해 혁신적인 결과를 끌어낼 방침이다.

 

특히, 지금까지 정부나 다른 지자체에서 진행된 연구와 달리 신규시설 입지 선정, 서비스 공급 적정성 평가, 입지 적합도 분석 등에 그치지 않고 도시의 미래 발전상에 따른 인구 변화 추이, 시설별 이용예정자 삶의 방식 예측까지 분석해 종합 활용할 계획이다.

 

박경귀 아산시장은 “공공시설 정책에 아산시민이 원하는 바를 반영하고, 균형 있는 서비스를 공급하는 것이 목표”라며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이용한 최적의 정책 결정을 통해 최고의 행정 서비스를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